티스토리 뷰

호텔경영학

호텔 객실의 종류

한씨 2023. 9. 24. 20:39

목차



    침대 수, 침대의 구조에 의한 분류

    1. 싱글베드룸

     

    한 사람의 고객이 머무를 수 있고 1인용 침대 1개가 한 객실에 설치되어 있는 객실을 말한다. 객실의 넓이는 13제곱미터 이상으로 하고 침대의 크기는 가로 90cm 이상, 세로 195cm 이상으로 규격화하고 있다.

     

    2. 트윈베드룸

     

    두 사람이 투숙할 수 있고 한 객실에 싱글베드가 2개 설치되어 있는 객실을 트윈룸 또는 트윈베드룸이라고 말하며 주로 형제자매, 친구, 단체고객들이 머무르기에 편리한 객실이다. 객실의 넓이는 19제곱미터 이상 갖추어야 한다.

     

    3. 더블베드룸

     

    싱글베드의 1.5배 이상 되는 더블베드 하나를 확보하였고 한 객실에 두 사람이 숙박할 수 있는 객실로 더블룸이라고 말한다. 주로 부부가 머무르기 좋은 객실로서 크기는 19제곱미터 이상이어야 한다.

     

    4. 트리플베드룸

     

    트리플베드룸은 주로 가족용으로 사용하거나 알뜰 관광객들이 경비를 절약하기 위해 머무르는 객실이다. 또한 한 객실에 트윈베드룸에 보조 침대 하나를 더 설치하여 세 사람이 각자의 침대에서 잘 수 있도록 한 객실이며 트리플 룸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5. 스튜디오 룸

     

    상용호텔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객실이며 객실에서 업무를 볼 수 있어서 주로 비즈니스맨들이 많이 머무른다. 일반 침대와는 달리 주간에는 소파로 사용하고 밤에는 침대로 사용할 수 있는 다목적용 침대가 놓여있는 객실을 얘기한다. 완전히 당기면 침대로 사용 가능하고 반쯤 빼면 소파로 이용할 수 있는 스튜디오 침대가 벽 쪽에 설치되어 있어서 객실을 넓게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객실 형태에 따른 분류

    1. 스위트룸

     

    1개의 객실에 침실과 별도의 응접실을 완비하고 있는 특실을 얘기하며 보통은 두 개 아니면 그 이상의 객실이 연결되어서 하나의 단위객실을 이룬 것으로서 객실 시설이 호화롭고 비품도 고급 제품이 갖추어져 있는 고급 객실이다. 2개의 객실인 경우에는 객실 하나는 사무실 혹은 응접실로 사용하고 다른 한 개의 객실은 침실의 용도로 이용할 수 있게 되어 있다. 

    스위트룸은 특급호텔마다 호화롭게 꾸며져 있고 최고급 특실의 경우는 응접실, 회의실, 객실, 식당, 주방, 집무실, 사우나, 바, 비서 및 경호원의 객실까지도 완비되어 있다. 또한 스위트룸은 26제곱미터 이상으로 규격화하고 있다.

     

    2. 온돌 룸

     

    온돌 룸은 외국의 경우에는 찾아보기 힘든 객실의 형태이며 한국식 전통 객실로 뜻하고 있고 룸의 면적은 일반 더블 룸의 크기인 19제곱미터 이상을 확보하여야 한다. 온돌방은 욕실의 구조, 객실이나 객실의 면적 및 객실의 비품에 있어서는 서양식으로 만든 룸과 별로 차이가 있지 않으나 침대 대신에 가구를 포함해서 침구도 요, 이불, 보료 등을 구비하고 있어 주로 이용자는 한국인이라고 할 수 있다. 

    온돌방의 경우 지방 호텔, 휴양지 호텔에서는 온돌을 좋아하는 노인층의 관광객과 컨벤션 또는 세미나 등과 같은 대규모 단체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해 다수의 온돌방을 구비하고 있는 호텔들이 많지만 도심에 위치한 호텔들은 시설기준에 필요한 최소한의 온돌방만을 확보하고 있다. 

     

    3. 커넥팅 룸

     

    두 개의 객실이 서로 나란히 연결된 객실을 말하며 연결 객실이라고 부른다. 주로 자녀를 동행한 가족 단위의 고객이나 단체여행객들에게 선호되어 판매되고 있다. 커넥팅 룸은 객실과 객실 사이 편하게 드나들 수 있는 문을 만들어 외부의 문을 통하지 않고도 객실 사이를 편하고 자유롭게 다닐 수 있도록 설계된 고객 편의 위주의 객실이다. 한쪽의 객실에는 트윈베드룸이 설치되고 다른 한쪽의 객실에는 더블베드룸이 설치되는 경우가 많다.

     

    4. 어드조이닝 룸

     

    앞에서 설명한 커넥팅 룸 즉 연결 객실처럼 객실과 객실 사이 연결하는 문은 없지만 같은 층 같은 방향에 일렬로 나란히 위치한 일반객실을 얘기하며 인접 객실이라고 부른다. 

    호텔에 숙박하는 고객들은 일행이랑 동행하는 경우 대부분 옆방을 이용하고 싶어 하는 경향이 있다. 이런 고객들을 위해 프런트에서 객실을 배정할 때 어드조이닝 룸 배정이 쉽지 않은 경우에는 복도를 사이에 두고 서로 마주 보는 객실을 배정하여 판매하는 것도 하나의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5. 아웃사이드 룸

     

    아웃사이드 룸은 외부의 경관을 내려다볼 수 있는 전망이 좋은 객실을 말하며 호텔 건물의 바깥쪽에 위치한다. 호텔에 투숙하는 고객들은 내부 시설이 같아도 외부의 전망이 좋은 객실을 선호하게 되는 것이 일반적이고 비즈니스든 휴양목적이든 간에 머무르는 동안 안락하고 편안한 휴식을 원한다. 

     

    6. 인사이드 룸

     

    호텔 건물의 내부 혹은 뒤쪽에 위치하는 객실로 외부의 아름다운 경관을 볼 수 없는 객실을 말한다. 즉 아웃사이드 룸의 반대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경관을 볼 수 없기 때문에 객실 판매 시에는 인사이드 룸의 판매가격보다 아웃사이드 룸의 판매가격이 더 비싼 가격으로 판매되고 있다. 또한 대부분의 호텔이 인사이드 룸보다는 아웃사이드 룸을 많이 갖추는 쪽으로 설계하고 있다. 

     

    기타 특별한 기능을 가진 객실

    1. 이그제큐티브 플로어 룸

     

    귀빈층을 위한 객실로 보통 객실과 특실의 중간을 말한다. 이 객실에 숙박한 고객들은 비즈니스 업무를 볼 수도 있고 컨시어지의 개별적인 서비스와 호텔의 특별한 서비스를 제공받고 귀빈층 라운지를 무료로 사용하는 등의 특권을 얻을 수 있다. 

    일반객실의 요금에 비해 높은 가격으로 책정된 이룸은 호텔들의 평균 객실 가를 올리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안정적인 수익을 바랄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특급호텔에서 점차 중요성이 커지는 추세이다. 

     

    2. 금연 층 객실

     

    흡연자의 담배 연기를 꺼리고 건강을 생각하는 비흡연자의 혐연권, 즉 흡연자의 담배 연기를 거부할 수 있는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만든 객실이다. 복도 및 객실에서 담배를 피울 수 없다. 비흡연자의 목소리가 높아지면서 금연 층 객실이 점차 확대되어 가는 추세이다. 

     

    3. 여성 전용 객실

     

    경제활동, 사회활동을 하는 여성의 인구가 많아짐에 따라 여성 숙박객이 사용하기에 편하도록 서비스 및 시설을 제공하는 객실을 말한다.

     

    4. 장기투숙객 전용 객실

     

    장기투숙객은 보통 하루나 이틀 정도 숙박하는 일반투숙객들에 비해 특별한 서비스가 제공되기도 하며 시끄럽지 않은 분위기를 유지하기 위해 층의 구석에 배정해 주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5. 장애인 전용 객실

     

    장애인들이 편리하게 이용하기 위해 객실, 욕실에 장애인을 위한 손잡이가 설치되어 있고 눈높이에 맞춰서 불편함이 없는 미닫이문이나 스위치가 낮은 곳에 설치되어 있는 객실을 말한다.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비상경보 장치도 설치되어 있다고 한다. 

     

     

     

     

     

     

     

     

     

    출처 - 김미경, 신정하, 서정모, 장각현(2020). 최신호텔경영 실무. 백산출판사. 

     

    '호텔경영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객실 예약의 종류와 뜻  (0) 2023.10.05
    호텔 유니폼 서비스 구성원의 업무  (0) 2023.10.04
    호텔의 경영 관리  (0) 2023.09.23
    호텔의 조직 편성, 호텔의 다양한 부서  (0) 2023.09.21
    호텔 사업의 특성  (0) 2023.09.20